봄철 입맛 살리기에 면역력 까지 '덤'

면역력 강화에 도움되는 식품 ① 도라지, 삼채, 달래

가 -가 +

윤용현 기자
기사입력 2020-03-26 [10:58]

[보건복지타임스] 면역력은 우리 몸에 유해한 물질이나 비정상적으로 변형된 세포들을 인식하고 제거해 건강한 몸을 유지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은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면역력에 좋은 식품 10가지를 선정했다.  해당 식품의 성분과 효능을 알아보고, 어떤 요리법이 있는지 3회에 걸쳐 소개한다.

 

  ©


1. 도라지

 

특유의 향과 쌉사름한 맛이 특징인 도라지는 생으로 또는 익혀서 나물로 먹는다.

 

섬유질이 많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사포닌은 기침, 가래,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기관지 및 호흡기 건강에 좋다.

 

면역 조절과 골관절염 및 혈행 개선 효과가 있으며, 혈당 조절과 체내 콜레스테롤 수준을 낮추는 기능이 있다.

 

  ©


▲ 도라지 맛탕

 

재료 : 도라지 7개, 식용유 2컵, 찹쌀가루 1/2컵, 소금 1/2큰술, 검은깨 약간

사과소스 : 사과 1/3개, 물엿 3큰술, 설탕 1큰술, 식용유 1큰술

 

요리방법

 

① 도라지는 껍질을 깐 뒤 8cm 길이로 썰고, 두꺼운 부분은 반으로 가른다.

② 소금물에 넣고 씻은 뒤, 흐르는 물에 헹군다.

③ 물기를 털어낸 뒤 찹쌀가루를 골고루 묻히고, 170℃로 달군 식용유에 4분간 튀긴다.

④ 사과는 껍질을 벗겨 굵게 다지고, 나머지 사과소스와 함께 팬에 담고 끓이며, 농도가 살짝 걸쭉해지면 불을 끈다.

⑤ 그릇에 튀긴 도라지를 담고 사과소스와 검은깨를 뿌린다.

 

  ©


▲ 도라지 불고기

 

재료 : 도라지 3개, 볶음용 소고기 180g, 당근 1/4개, 표고버섯 2개, 양파 1/4개, 대파 1개, 소금 1/2큰술, 식용유 2큰술

양념장 : 배 1/8개, 간장 5큰술, 설탕 2+1/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1/2작은술

 

요리방법

 

① 도라지는 껍질을 깐 뒤 이등분해서 도톰하게 채 썰고, 소금물에 10분간 담근다.

② 양파, 당근, 대파, 표고버섯을 먹기 좋게 자르고, 배는 강판에 간 뒤 나머지 양념장 재료와 섞는다.

③ 도라지는 물에 가볍게 헹궈 물기를 제거하고, 소고기, 양파, 당근, 버섯, 양념장을 넣은 후에 30분간 재운다.

④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재운 재료를 넣어 볶는다.

⑤ 고기가 익고 양파가 투명해지면, 대파를 넣고 조금 더 익혀 그릇에 담는다.

 

  ©


2. 삼채

 

삼채는 매운맛, 단맛, 쓴맛의 세 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삼채(三菜)라고 하며, 인삼의 어린 뿌리 같다고 해서 삼채(蔘菜)라고도 불린다. 국산 삼채는 수입산보다 필수 아미노산, 식이 유황 및 사포닌의 함량이 많다.

 

칼륨의 함량이 많아 체내에서 나트륨과의 균형에 도움이 되며, 혈당 조절을 통한 당뇨 개선과 체지방 감소를 통한 비만 예방한다. 또한 뼈 건강 증진과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고, 숙취 예방 및 면역 조절 효과가 있다.

 

  ©


▲ 삼채 샐러드

 

재료 : 삼채 뿌리 100g, 양상추 50g, 새싹 채소 10g

소스 : 유자청 8큰술, 식초 또는 레몬즙 1큰술, 참기름 1/2큰술, 소금 1/2작은술

 

요리방법

 

① 삼채 뿌리와 파프리카는 깨끗하게 씻어서 5cm 정도 길이로 자른다.

② 양상추와 새싹 채소도 씻어서 준비하고, 양상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한다.

③ 샐러드용 소스를 섞어서 준비한다.

④ 그릇에 양상추를 깔고 삼채 뿌리와 파프리카를 섞어 넣고 새싹 채소를 얹는다.

⑤ 샐러드 소스를 골고루 뿌린다.

 

  ©


▲ 삼채 김치찌개

 

재료 : 삼채 뿌리 30g, 배추김치 1/2포기, 돼지고기 100g, 대파 1/2개, 양파 1/2개, 청양고추 1개, 새우젓 1/2큰술

 

요리방법

 

① 배추김치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② 삼채 뿌리는 씻어 물기를 빼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③ 배추김치, 돼지고기, 삼채 뿌리와 양파를 넣고, 물을 자작하게 부어 끓인다.

④ 새우젓을 넣어 간을 맞춘 후,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는다.

 

  ©


3. 달래

 

냉이와 함께 봄을 알리는 대표 봄나물인 달래는 무기성분과 아미노산 및 비타민이 풍부하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A가 신경계를 안정시키며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비타민 B1과 B2, 체내 유해성분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비타민 C 함량이 많다. 또한 성장 발육 및 노화 방지에 좋은 니아신 등의 비타민이 풍부하다.

 

  ©


▲ 달래 잡채

 

재료 : 달래 32g, 우엉 200g, 소고기 잡채용 100g양념홍고추 1개, 맛술 1큰술, 설탕 1작은술, 간장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참깨 1/4작은술, 소금 1/2작은술, 후춧가루 1/2작은술

 

요리방법

 

① 달래는 뿌리 부분을 흐르는 물에 헹군 뒤, 뿌리 안쪽 모래집을 떼어낸다.

② 우엉은 감자칼로 껍질을 벗겨 채 썰며,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 낸 뒤 채 썰고, 달래는 비슷한 길이로 썬다.

③ 소고기는 납작 썰어 소금, 후춧가루, 맛술을 넣어 밑간을 한다.

④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소고기를 볶는다.

⑤ 고기의 겉면이 다 익어 색이 변하면 우엉을 넣어 2분간 볶는다.

⑥ 설탕, 간장, 참기름, 참깨를 넣어 빠르게 볶는다.

⑦ 불을 끄고 홍고추와 달래를 넣어 가볍게 섞는다.

 

  ©


▲ 돼지고기 달래 샐러드

 

재료 : 달래 32g, 봄동 5장, 돼지고기 볶음용 150g, 양파 1/4개, 맛술 1T, 간장 1T드레싱설탕 1/2T, 고춧가루 1t, 액젓 2T, 올리브유 3T, 참깨 ¼t

 

요리방법

 

① 달래는 뿌리부분을 흐르는 물에 헹군 뒤 뿌리 안쪽 모래집을 떼어낸다.

② 봄동은 한입 크기로 어슷하게 썰고, 양파는 채 썰고, 달래와 돼지고기도 한 입 크기로 썬다.

③ 끓는 물에 맛술, 간장을 푼 뒤 돼지고기를 넣어 1분 30초간 데친다.

④ 설탕, 고춧가루, 액젓, 올리브유, 참깨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⑤ 모든 재료에 드레싱을 넣어 버무린다.

 

<자료제공=국립농업과학원>

윤용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보건복지타임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