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안전한 등산 즐기기

가 -가 +

변정우 기자
기사입력 2019-01-22 [14:14]

  

눈이 내리는 겨울철에 아름다운 설경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산을 찾는다.

 

하지만 겨울철 산행은 다른 계절 산행보다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이 몇 가지 더 있다.

 

겨울철 안전한 산행을 위한 대표적인 안전 수칙을 알아 보도록 한다.

 

첫째, 겨울철 산행은 특별히 날씨 정보와 기상 상황을 잘 파악해야 한다. 폭우와 폭설 등의 기상 특보가 발령된 경우에는 산행을 자제해야 하고 수시로 기상예보를 확인해 변화무쌍한 겨울철 산 중 날씨에 대비해야 불의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둘째, 겨울철 등산을 위한 필수 장비는 반드시 챙겨야 한다.

 

반드시 방풍, 방한 복장을 하고 보온성과 흡습, 속건성이 있는 내의를 착용해 저체온증에 걸리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셋째, 추운 겨울에는 추위와 눈 등으로 인해 체력 소모가 많으므로 고칼로리 식량을 더욱 꼼꼼히 챙겨야 한다.

 

비상식은 칼로리가 높고 무겁지 않은 초콜릿이나 견과류, 말린 과일, 양갱 등이 적합하며 산행 중에는 지치지 않도록 수시로 챙겨 먹는 것이 좋다.

 

넷째, 겨울철 등산의 경우 폭설로 고립 등 비상 상황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2명 이상 등산을 해야 한다.

 

일단 사고가 발생하면 사고 지점에서 헤쳐 나오려 하지 말고 사고 지점에서 보온을 유지하고 119에 자신의 위치를 신속히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스마트 폰의 gps 좌표를 이용하거나 등산로 인근의 위치 표지판을 알려주면 된다.

 

겨울철 등산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자신의 능력에 맞는 산행 코스를 계획해 안전하고 즐거운 겨울철 산행으로 자신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 나가야 한다.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김 종 필

변정우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보건복지타임스. All rights reserved.